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표고재배

음식궁합

일반적으로 식품에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여러 가지를 먹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닥치는대로 먹을 수도 없는 일이다. 두가지 식품을 함께 먹을 경우 영양분이 손실되기도 하고 반대로 영향 효율이 크게 향상되기도 한다.
또한 다른 식품과 어울리면서 소화성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고, 나빠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이치를 잘 알면 합리적인 식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돼지고기와 표고버섯
쇠고기와 돼지고기 등 육류의 섭취량이 높아지면서 콜레스테롤을 염려하는 사람이 많은데 특히, 지방분이 많아 감칠맛과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돼지고기에는 콜레스테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에 걸릴 위험이 크다. 하지만 돼지고기 요리에 표고를 곁들인다면 콜레스테롤의 피해도 줄이고 각종 성인병도 예방이 가능하다. 표고에는 양질의 섬유질이 많아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며,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이 외에 표고는 특별한 향미와 감칠맛을 가지고 있어 돼지고기 고유의 냄새를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없애면서 독특한 향과 맛을 더하고, 콜레스테롤의 위험도 막을 수 있는 일석삼조의 찰떡궁합이라 할 수 있다.
새우와 표고버섯
새우의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이 많고, 글리신이라는 아미노산과 유황을 갖는 아미노산인 타우린이 많아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어 맛도 좋다. 이렇게 좋은 새우요리를 안 먹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콜레스테롤이 많아 걱정이 되어 안 먹는 다는 것이다. 표고에는 생리적 활성물질인 다당체, 렌티난을 비롯하여 독특한 감칠맛을 나타내는 구아닐산이 있다. 비타민 D의 모체인 에르고스테린이 풍부하고 비타민 B1, B2도 많다.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크고 에르고스테린 때문에 새우에 들어있는 칼슘의 소화흡수를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