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표고재배

표고란

표고의 명칭

표고(瓢菰: Pyogo)는 예로부터 향심, 마고(磨菰), 참나무버섯 등 여러 가지의 이름으로 불리어 왔다. 중국에서는 샹구 (Xianggu), 일본에서는 시이타케(椎茸: Shiitake)라고 불리고 있으며, 영어로는 Oak mushroom, Black forest mushroom 또는 표고의 일본식 발음인 Shiitake를 쓰기도 한다. 표고는 담자균아문 주름버섯목의 버섯이며, 최근 페글러(Pegler)씨에 의하여 송이과(Tricholomataceae) 표고속(>Lentinula)에 속하는 버섯으로 재분류되어 학명은 Lentinula edodes (Berk.) Pegler로 불리게 되었다.

표고의 유래
표고는 봄, 여름, 가을에 걸쳐 참나무류(상수리나무, 신갈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 등)나 서어나무, 밤나무 등 활엽수의 죽은 나무나 죽은 가지에서 발생하며 예로부터 맛이 뛰어나 송이 및 능이와 더불어 우리 나라의 3대 주요 식용 버섯으로 취급되어 왔다. 표고의 지리적 분포는 한국, 중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파프아뉴기니, 오스트레일리아 및 뉴질랜드 등 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를 잇는 지역과 서쪽으로는 부탄의 히말라야, 인도의 서부까지 분포되어 있다. 또 파키스탄의 북쪽에 있는 카자흐스탄에서도 발견된다고 하며 이곳에서는 침엽수에서도 자생하고 있다는 보고도 있다.
표고는 오랜 옛날부터 맛이 뛰어난 버섯으로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양에서 즐겨 먹었으며, 임금님께 진상되기도 하고 일찍부터 인공재배에 대한 시도가 이루어진 버섯이다.
우리나라의 표고 산지에 대한 기록은 윤회(尹淮), 신장(申檣)등이 편찬한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1453년)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당시의 주요 표고 산지는 경상도 12개소(양산, 울산, 동래, 기장, 진주, 함안, 곤남, 고성, 거제, 사천, 하동, 칠원)와 전라도 13개소(영암, 강진, 구례, 장흥, 순천, 무진, 보성, 낙안, 고흥, 능성, 화순, 동복) 및 제주도로 26개 주산지가 기록되어 있다
표고의 성분
표고의 일반성분은 단백질과 지방질, 당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비타민류에서는 비타민B1과 B2, 나이아신을 함유하고 있으나 비타민A와 C는 전혀 함유하고 있지 않다. 표고의 비타민B1, B2는 야채의 거의 두 배의 영양을 가지고 있다. 표고의 100g 당 주요 성분함량을 보면 열량 272cal, 단백질 7.58g, 지방 0.93g, 탄수화물 11.42g, 칼슘 300mg, 칼륨 420mg, 인 800mg, 비타민 B1 123mg, B2 10.5mg, 나이아신 250mg 이다.
표고의 효능
항암효과 항암, 항종양 다당체 물질인 렌티난(Lentinan)이 함유되어 있어 암치료에 도움을 주어 현재 면역력 증가 및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의약품으로 개발되어 있다.
고혈압예방효과 에리타데닌(Eritadenine)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또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므로 고혈압 예방효과가 있다. 에리타데닌은 마른버섯을 물에 우려낼때 녹아 나오므로 즙액을 버리지 말고 조리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B1, B2, D 다량 함유 비타민 B1, B2는 야채보다 두 배 이상 높고, 비타민 D의 효과가 있는 에르고스테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시켜준다. 따라서 여성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골다공증의 예방에는 칼슘섭취와 함께 표고를 필히 먹어야 한다.
성인병 예방효과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위와 소장의 기능을 원활히 하여 비만, 당뇨, 심장병 등의 성인병과 변비 등의 예방효과가 있다.

또한 표고는 독을 없애고 기를 도와 허기를 느끼지 않게 하며, 피를 잘 통하게 함으로 풍의 치료효과가 있고, 여성의 냉증과 미용에 좋은 것은 물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